남자 여름 코디 총정리 : 스타일별로 알아보자

대부분 남자 여름 코디는 미적인 측면을 살려 스타일하기보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기능적 측면에 중심을 맞춰 단순하게 옷을 입게 된다. 극단적인 날씨는 스타일의 제약을 가져오지만 매시즌 끊임없이 우리의 옷장과 스타일을 업그레이드 할 트렌드는 탑디자이너들에 의해 쏟아지고 있다. 여름의 대표적 의류인 티셔츠 / 반바지를 단순히 편하고 쉬운 차림이 아닌, 현재의 패션 트렌드 속에 숨겨진 스타일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남자 여름 코디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기본적으로 많은 남성들이 시도하는 스타일 코디 외에도 현재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을 분석해 보았다. 매시즌 새로운 스타일과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코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름의 문턱에 있는 지금,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스타일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통해 봄/가을에 코디할 수 있는 코디 스타일 알아보자. 대학생의 개강 코디로 제목을 정했지만 현재의 스타일 트렌드를 담은 글이니 확인해보도록 하자.

관련글 : 남자 대학생 개강 코디 및 요일별 스타일 정립


1.스마트캐주얼

남자 댄디 스타일 코디
딘스 딘스 산드로옴므 딘스 트립르센스 산드로옴므

첫번째로 소개할 스타일은 스마트캐주얼. 흔히들 얘기하는 댄디스타일에 가장 가깝다. 보통 사교행사를 위한 드레싱인 포멀웨어에서 좀 더 편안하고 위트있는 혼합된 스타일을 지향한다.

스마트캐주얼 / 댄디스타일의 핵심은 형식적이며 직선적인 세련미를 추구하는 것이다. 고전적인 실루엣과 아이템은 차분하며 명료한 답을 내린다. 때문에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남자 패션이기도 하며 트렌드와 상관없이 가치가 바뀌지 않는 남자 여름 코디이기도 하다.

셔츠와 슬랙스, 로퍼, 심플한 디자인의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섞어 볼 수 있다. 여름의 대표패턴인 세로 스트라이프, 멀티 스트라이프는 현재의 트렌드를 잘 반영할 수 있으며, 최근 주목받는 뮬(브로퍼) 슈즈도 잘 어울린다.


2.미니멀리스트

남자 미니멀리즘 코디 패션
디폴트 커렌트 비얼디드키드 리우옴므

극단적인 단순함, 디테일의 간결함을 미학으로 하는 미니멀리스트 스타일. 미니멀리스트의 큰 특징은 무채색을 포함한 중립색상의 사용, 간소화된 디테일, 간결한 실루엣이다.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남자 여름 코디로 볼 수 있으며, 때문에 스마트 캐주얼과의 공통점을 가진다.

스마트캐주얼이 전통적인 복장에서 출발했지만 미니멀리스트 스타일과 함께 도시적 세련미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기조를 엿볼 수 있다.

검정/회색/흰색의 무채색과 베이지/네이비/카키등의 중립색상이 사용된 티셔츠 혹은 슬랙스, 슬랙스, 치노팬츠, 심플한 데님등이 미니멀리스트를 표현하는 키 아이템들.


3.대디코어/대드코어

남자 여름 코디 대드코어
구찌 슈벳 밴드오브아웃사이더스 MSGM 언아웃핏 알로스

2018년 상반기 보그가 예측한 대디코어 혹은 대드코어(Dadcore or Daddycore)는 빠르게 스트릿과 컬렉션의 트렌드에 흘러들어갔다. 꾸미지 않은듯 촌스럽고 투박한 레트로 감성이 90년대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2018ss 발렌시아가가 컬렉션에서 선보인 대드코어는 휴양지에서의 아빠가 입을만한 스타일을 보여준다.(사진링크) 신체 사이즈와 맞지 않는 부풀려진 핏(안티핏), 포멀웨어와는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들의 매치(볼캡, 버킷햇, 트레일슈즈/어글리슈즈, 샌들, 흰양말), 빈티지 체크 패턴, 한껏 올려서 상의를 넣어입은 턱킹은 아재패션을 대표하는 특징이다. 여기에 더해 90년대의 하와이안셔츠를 더해 휴양지에서의 남자 여름 코디의 아재룩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관련글 : 남자 패션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아재패션 입어보기


4.90s 유스스트릿

남자 여름 패션
밴드오브아웃사이더스 아크네스튜디오 텐블레이드 헤론프레스톤 버켓 데드앤드

90년대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스트릿의 분위기는 현재 패션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스트릿은 90년대의 패션요소를 대거 채용했는데, 우리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 90년대를 오마주해 남자여름코디를 완성해보자.

90년대의 특징으로 힙합과 스포츠의 유행, 스트릿 문화의 대두, 청소년들의 억압에 대한 반항의식을 들 수 있다. 힙합의 영향을 받은 버킷햇, 롱벨트, 페니백(벨트백), 두툼한 청키 스니커즈, 스포츠의 영향을 받은 스포츠삭스, 볼캡, 큼지막한 로고, 눈을 사로잡는 화려한 색상과 대담한 프린팅등.

관련글 : 과거에서 현재로 돌아온 90년대 유스컬처의 노스텔지아


5.맥시멀리즘

남자 여름 코디 패션 추천
안드레아 폼필리오 쏘우클래식 필리오 쏘우클래식 Linder 그레이티스트 구찌 아크네스튜디오

보그의 진단대로 놈코어를 지나 현재는 자신이 입고 싶은 것을 입는 시대이다. 화려하고 과장된 디자인과 실루엣은 풍부한 시각적 효과를 가져다 준다. 특히 이런 맥시멀리즘 패션은 주로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베르사체, 돌체앤가바나, 구찌, 아이스버그등이 좋은 예다.

맥시멀리즘의 특징은 화려한 패턴, 과장된 실루엣, 패턴과 패턴의 매치, 겹겹이 쌓아올린 레이어링, 눈을 사로잡는 팝컬러를 들 수 있다.

오버사이즈 핏을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시선유도를 위해 상의에 대담하고 큰 패턴을 매치하고 하의에는 멀리서 보면 하나의 색상으로 보일만한 촘촘한 패턴, 혹은 베이직 아이템으로 상의에만 포커스를 맞춰보도록 하자. 시선은 항상 위에서 시작해 아래로 내려가므로 위의 룩북에서와 같이 상단에 시선을 고정시키는게 안정적이다.

관련글 : 현재 남자 패션은 맥시멀리즘의 시대


6.그런지

남자 여름 코디 그런지 패션
오프화이트 언티지 더쿠플스 4XR 어나더유스 시디스콤마

90년대 무드의 유행속에서 동시대의 큰 흐름 중 하나였던 그런지 스타일도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넝마주이”와 같이 찢어지고 헤진 패션으로 냉전시대를 벗어나 자유로우면서도 불안하며 반항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당연히 그런지 패션은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 그 자체가 패션이고 스타일이다. 빈티지 셔츠/티셔츠, 낡은 청바지, 크고 헐렁한 스웨터 카디건, 더러운 단화, 무심하게 겹쳐입은 패션이 대표적 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좀 더 자세히 그런지 패션에 대해 알아보자.

관련글 : 그런지 패션을 다시 주목해야 하는 이유


7.워코어/유틸리티

남자 여름 코디 2019
언아웃핏 C2H4 서번트신드롬 아티팩츠

 

남자 여름 코디
더블에이씨 더블에이씨 C2H4 헤론프레스톤

매시즌 디자이너는 자신들의 영감을 패션으로 표현해 내는데 그 아이디어는 단순히 패션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게 된다. 현재 계층, 인종, 문화갈등, 테러, 전쟁, 폭력시위는 사회를 분열 시키고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논쟁의 소지가 있지만 이것이 현재의 패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언제나 패션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반영한다는 점으로 미뤄볼때 이런 폭력성을 대변하는 패션이 그리 놀랄만한 것을 아닐 것이다. 어쨌든 이런 워코어는 그 목적에 맞게 실용적이며 공격적이기 때문에 남자 여름 코디로 컬트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틸리티는 워크웨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기존의 워크웨어는 전통적인 단순 노동자들의 복장을 표현했지만 현재의 유틸리티 패션은 미래지향적으로 기능성을 극대화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유틸리티는 워코어와 비교해 컨셉의 차이만 있을뿐 대부분의 특징을 공유한다. 기능성의 극대화, 도시의 미학, 워크웨어의 특징등.

기본적으로 스포츠의 활동성을 가지면서도 전쟁의 요소가 다분히 들어간 방탄용 플랙자켓, 유틸리티 베스트, 버클벨트와 많은 수납이 가능한 벨트백, 활동성을 강조한 스니커즈/워커 등을 특징으로 한다. 주로 무채색인 검정/흰색/회색이 주를 이루며 워코어에서는 때때로 군대의 상징인 카모플라주 패션이 사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