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정장 코디 트렌드 6가지

사실 남자 정장 코디의 수요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게 현실이다. 정확히는 사무실에서 업무용으로 입는 남자 정장의 수요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다고 한다. 업무환경의 개선, 수평적 조직문화로의 이동은 남성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 브랜드들은 여전히 남자 정장과 코디, 여기에 관련된 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업무용이기보다는 개인의 스타일 업그레이드라는 측면이 더 강하지만, 최근 남성 컬렉션을 보더라도 테일러드 룩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남을 알 수 있다.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들이 다시금 남자 정장 패션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 스트릿이 장악해버린 컬렉션에 대한 반작용을 들 수 있다. 실제로 이미 몇시즌 전부터 스트릿에 큰 감흥을 가지지 못한 몇몇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남성성을 더 먼 과거의 고전적인 스타일에서 찾고 있다. 패션업계의 큰 화두였던 실용주의에서 점차 이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다시금 70년대의 패션이 떠오르는 것처럼.

여전히 스트릿의 무드는 지속되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 남자 정장과 같은 고전적인 복장이 주목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남자 정장 코디의 특징 6가지를 알아보고 스타일을 업그레이드 해보자.

먼저, 이번 가을 겨울 유행할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자.

관련글 : 2019 가을 겨울 유행할 남자 패션 아이템


1.쓰리버튼 

시그니처 알렌느 페이브먼트 에스파이벗

1995년까지 3버튼 남자 정장이 남성복을 휩쓸었다. 2버튼 정장에 비해 V넥의 깊이가 얕은 것이 특징으로 모던하며 트렌드에 탄력적이다. 옷을 크게 입는 것이 유행하던 90년대 답게 3버튼 정장은 오버사이즈 실루엣에 잘 어울린다.

마지막 3번째 버튼은 절대 잠그지 않고 첫번째 버튼과 가운데 버튼만 사용하며 어딘가에 앉을때는 모든 단추를 풀어 자켓의 실루엣을 망치지 않는 것이 룰이다.

탑버튼을 풀어 2버튼 정장과 같이 깊은 V넥을 만들 수도 있다.

 

2.오버사이즈

어페럴싯 서번트신드롬 써틴먼스 바이스탠다드

90년대의 유행을 남자 정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한껏 부풀려진 볼륨은 넉넉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기존의 정장이 가진 경직되고 딱딱한 이미지를 바꾸어 준다.  

악세사리와 이너웨어,슈즈에 변화를 줘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컴퓨터를 배경으로 사이-파이 선글라스를 매치해 미래적 무드를 반영한 어페럴싯

청키슈즈, 체인 악세사리를 매치해 스트릿 스타일을 표현한 서번트 신드롬, 써틴먼스

CRT의 배경과 오버사이즈 남자정장으로 복고 무드를 완성한 바이스탠다드

 

3.어스톤

바이스탠다드 핸스 핸스 써틴먼스

브라운을 중심으로한 어스-톤의 컬러 역시 과거의 네이비 정장을 밀어내고 현재의 패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차분하면서 고상한 계절적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브라운 컬러는 남자 정장에 고전적인 세련미를 더 해 70년대를 재현한다.

포멀수트에는 잘 쓰이지 않는 컬러이기 때문에 티셔츠나 니트웨어로 위트있는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관련글 : 70년대 패션 4가지로 가을 겨울 코디해보기

 

4.더블브레스티드

시그니처 콰시 르아르

70년대와 80년대를 대표하는 더블브레스티드 수트. 더블브레스티드 수트는 싱글수트보다 더욱 전통적인 형태이지만 현재의 트렌드는 가볍고 자유롭게 꾸밀 수 있도록 바뀌고 있다.

 

5.레이어링

얀13 어페럴싯 어페럴싯

레이어링은 남자 정장 코디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작은 면적으로 악센트를 의도하는 악세사리보다 보다 더 적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코디로써, 코트를 매치하는 전통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테크니컬 베스트, 크롭스웨터로 창의적인 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6.매치리스

와이케이 트립르센스 페이브먼트 바이스탠다드 알렌느 서번트신드롬

기술적으로, 구조적으로 분리하여 착용하는 것은 ‘정장’이라고 볼 수 없으나 이미 여성복에서 테일러드를 분리해서 위트 넘치는 스타일을 창조한 바와 같이 남성복에서도 이러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어울리지 않을 것과 같은 아이러니를 통해 디자이너들의 남자 정장 코디에 대한 재미있는 해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믹스매치는 더욱 현대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제공한다.

볼캡, 카고팬츠, 윈드브레이커, 스니커즈 등 룩북을 참고해서 다양한 아이템들을 섞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