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버튼 자켓, 2버튼 자켓 차이점 알아보기

3버튼 자켓, 2버튼 자켓의 차이점과 어떻게 입어야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최근의 3버튼 자켓의 유행은 블레이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클래식과 같은 복식에 관심이 있다면 몇가지 규칙을 통해 자신의 체형에 맞는 3버튼 자켓을 코디할 수 있을거에요.

같이보기 

링크 : 남자 구두 종류, 용어, 스타일 알아보기

링크 : 남자 블레이저 코디 4가지

링크 : 블레이저, 스포츠코트, 정장자켓 차이점 알아보기


1. 2버튼 자켓

얀써틴

블레이저의 기본이 되는 2버튼 자켓. 

2버튼 자켓을 착용했을때 탑버튼이 배꼽보다 약간 더 위에 위치하는게 자신에게 잘 맞는 2버튼 자켓입니다.

그래서 라펠의 길이가 수직에 가깝게 길고 깊은 V자 모양을 만들죠.이는 시각적으로 길어보이는 효과를 가집니다. 때문에 누구에게나 잘어울리고 모든 상황에서 적합하게 입을 수 있으며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2버튼 자켓의 두번째 단추는 절대 잠그지 않는게 원칙입니다. (클래식 복식에 따르면 말이죠.)

 

추천 아이템

-40%
-30%
-30%
-40%

 

 

2. 3버튼 자켓

얀써틴

보통 3버튼 자켓은 형식적으로 보이고 좀 더 딱딱해 보입니다. 이것은 라펠의 길이는 짧고 버튼은 높이 달려있는 군사제복, 경찰제복의 구조적 특성과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3버튼 자켓은 얕은 V자 모양을 만듭니다. 1970년대와 1990년대 유행했던 스타일로 보통 키 큰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주의할 점

3버튼 자켓 역시 맨 아래 단추, 즉 3번째 단추는 잠그지 않습니다. 첫번째 버튼은 선택에 따라 잠그거나 그렇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고 두번째 버튼을 잠그는게 원칙입니다. (클래식 복식에 따라서)

즉, 두번째 버튼 하나만 잠그거나 첫번째/두번째 버튼만 잠그는 두가지 옵션만 있습니다.

 

추천 아이템

 

-20%
관심상품 둘러보기
-20%
-20%
-40%

 

3. 마지막 단추를 잠그지 않는 이유?

아람 에이글로우

그렇다면 왜 마지막 단추를 잠그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영국이 세상을 제패하던 시절인 1900년대 초 에드워드 7세의 뚱뚱한 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배가 너무 나와서 자켓의 단추를 도저히 다 잠글 수 없어서 풀고 다닌 것에서 유래되었죠.

이런 이유때문에 널리 퍼지기 시작했지만 확실히 마지막 단추를 잠그지 않았을때의 이점이 또 있습니다.

  • 예를들면 의자에 앉았을때 인데요, 단추를 모두 잠그고 의자에 앉으면 자켓의 모양이 틀어져 버리죠. 그래서 항상 의자에 앉을때는 모든 버튼을 풀고 앉습니다.
  • 또한 현재는 마지막 버튼을 잠그지 않는 것을 감안해 자켓을 디자인합니다. 실제로 자켓을 입고 거울에 서보면 마지막 단추는 위의 단추와 비교해서 살짝 더 벌어진 것을 볼 수 있죠.

 

4. 3버튼 자켓에 대한 사실

3버튼자켓은 유럽식?

왜 3버튼 자켓이 유럽식이라는 말이 퍼졌을까요? 이말이 퍼지게 된 원인은 60년대와 70년대의 모즈룩이 영국에서 유행한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모즈들에게 3버튼 자켓과 M65야상은 그들의 상징과도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M65야상을 “모즈코트”라고 불렀을 정도니까요.

영국에서 시작된 모즈들의 3버튼 자켓의 유행은 90년대로 들어와 미국으로 퍼져나갑니다. 그래서 유럽식 자켓이라는 말이 생긴 것이죠. (여전히 미대륙에서는 유럽식 자켓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왜 키큰 사람에게 3버튼 자켓이 잘어울린다는 말이 있을까?

블레이저에 있어서 버튼의 위치, 라펠의 길이는 시각적으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서양에서 키 큰 사람이라면 180후반대를 보통 얘기하는데요, 180후반대의 키를 가진 사람에게는 높은 버튼위치와 짧은 라펠 길이가 긴 상체를 잘 채워줄 수 있기 때문에 3버튼 자켓이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키 작은 남자는 3버튼 자켓을 입어도 될까?

그렇다고 키 큰 사람에게 2버튼 자켓이 안어울린다는 말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키작은 남자에게도 3버튼 자켓이 안어울리는 것은 아니죠.

착시효과란 것은 주관적인 영역이며 상황에 때라, 개인에 따라 그 편차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착용해보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자켓의 버튼을 찾아야 합니다.

  • 키 작은 사람에게 3버튼 자켓 : 비교적 라펠의 길이가 길고 버튼이 가슴 아래에서 시작하는 자켓을 찾을 것
  • 키 큰 사람에게 2버튼 자켓 : 라펠이 크고 상대적으로 짧으며 버튼이 배꼽보다 약간 더 위에서 시작하는 자켓을 찾을 것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