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남자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

사회/정치 문제와 인류에게 닥친 갈등은 때때로 디자이너들에게 남자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에 대한 큰 영감을 제공한다. 이미 몇시즌 전부터 폭력적인 분위기 또는 새로운 소재의 사용, 사이버공간에 있는 것과 같은 옷들이 런웨이를 주도하고 있으며, 20세기의 마지막을 보는 것과 같은 90년대의 분위기가 도처에 존재한다. 또한 지속가능성, 젠더갈등은 과장된 실루엣과 패치워크, 과감한 색상사용, 빈티지 스타일 등의 결과로 나타났다. 

그 어느때보다 디자이너들의 사회/정치적 참여가 높은 시기이며 그들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가오는 2019 가을 겨울 남자 패션 트렌드의 디테일을 살펴보도록 하자.


1.유틸리티

2019 남자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 트렌치 코트
소재 : 닐바렛 어콜드월 프라다
남자 테크웨어 패션 코디
에뛰드스튜디오 디올옴므 어콜드월

과거 기능성을 강조한 유틸리티 패션은 부둣가에서 일하던 피셔맨, 미국 서부의 금광을 캐던 노동자와 같은 전통적인 것들이었다면 현재는 나일론, 재사용 플라스틱, 폴리에스터, 텐셀, 스판덱스등의 합성소재의 사용으로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을 나타낸다. 여기에 테크웨어, 워크웨어의 기능성이 추가된 디테일과 무채색을 바탕으로 한 현대적 도시의 이미지들이 사용되었다. 다양한 사이즈의 포켓으로 이루어진 베스트, 악세사리, 몸을 고정시켜주는 벨트, 금속 버클, 워커등.

한편 세대갈등, 인종갈등, 전쟁과 같은 폭력성에 기능성이 뛰어난 유틸리티 패션이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현재의 워코어 스타일을 만들어내었다.

관련글 : 남자 유틸리티 패션 알아보기


2.맥시멀리즘

남자 레이어링 가을 겨울 패션
레이어링 : 우영미 프라다 우영미
2019 남자 수트 코디 트렌드
투톤 : 펜디 오프화이트
남자 프린팅 셔츠 니트 스웨터 코디
아트 : Y/PROJECT 펜디 발렌티노
2019 가을 겨울 남자 패션 트렌드
프린팅 : 구찌 발렌티노 SSS WOLRD CORP
2019 남자 머플러 패션 트렌드
롱 머플러 : 발렌티노 아미 어콜드월

풍부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의 맥시멀리즘. 맥시멀리즘은 70년대의 감성적인 분위기와도 연결된다. 특히 70년대의 활동가들의 사회참여는 현재의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감을 제공하며 2019년 남자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더해 패션업계의 화두인 젠더뉴트럴(성평등)은 기존의 남성 패션에 여성성을 더해 색상, 실루엣에 맥시멀리즘의 요소를 추가한다.  

자유분방한 레이어링, 길고 과장된 실루엣, 화려한 프린팅과 화려한 패턴, 예술과의 접점은 맥시멀리즘의 큰 특징이다.

관련글 : 현재 남자 패션은 맥시멀리즘의 시대


3.90년대 바이브

남자 프레피 룩
프레피 룩 : 발망 구찌
남자 스트릿 패션 코디
믹스매치 : 발렌시아가 우영미
남자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 2019
넥 스트랩 : 프라다 발렌티노
남자 그런지 패션 코디 레이어드 코디
그런지 : Y/PROJECT 우영미

90년대의 감성적인 분위기는 몇시즌 동안 여성 남성 패션을 지배하고 있다. 스포츠, 힙합, 빈티지, 스트릿의 감성이 뒤섞인 90년대의 분위기는 창조적인 믹스매치로 완벽히 90년대를 이끌어낸다. 스트릿의 영향으로 악세사리는 커지고 돋보이며 넉넉해진 사이즈 역시 당시의 자유로움을 표현한다.

락이 가진 주류사회에 대한 청소년들의 반항과 편안하고 지저분한 빈티지 무드가 뒤섞인 그런지룩과 힙합에 자연스레 녹아들어갔던 90년대의 프레피룩도 다시금 서서히 떠오르고 있으니 지속적으로 주목해보자.

관련글 : 90년대의 유스패션 


4.대디패션

남자 와이드솔더 2019 가을 겨울 트렌드
와이드숄더 : Y/PROJECT 발렌시아가
2019 남자 가을 겨울 정장 수트 패션 트렌드
포멀룩 : 펜디 오프화이트 에뛰드하우스
남자 체크 코트 자켓 코디
체크 : 아미 토드스나이더 닐바렛

포멀룩에도 90년대의 바이브가 자리잡아가고 있다. 신체를 고려하지 않은 것 같은 거대한 실루엣, 유난히 강조된 어깨, 포멀룩과는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 매치, 촌스런 체크패턴은 새로운 세련미를 제공하며 기존의 보수적인 포멀웨어가 가지지 못한 위트를 발휘한다.

관련글 : 아재패션 입어보기


5.사이버펑크

남자 겨울 패션 트렌드 2019
메트릭스 : 릭오웬스 발렌시아가 닐바렛

미래지향적, 어둡고 암울한 세기말적 분위기, 고딕풍, 블랙컬러, 가죽, 미래 테크놀러지 및 신소재로 대표되는 사이버펑크는 영화 “메트릭스”에서 잘 표현된다. 20년 가까운 시간이 지난 지금 이 “메트릭스” 스타일은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극단적인 비현실주의와 인터넷의 소셜미디어, 인공지능과 버추얼 리얼리티는 사이버펑크 스타일의 출현을 가속화했다.

세로 폭이 좁은 사이-파이 선글라스, 광택이 있는 가죽, 두툼한 청키솔 슈즈, 미래지향적 분위기는 남녀의 구분을 뛰어넘는 젠더리스의 특징과 함께 공격적이면서도 섹시한 이미지를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