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창구두 비오는 날 물에 젖어도 될까?

비오는 날 홍창 구두를 신어도 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홍창은 Leather sole, 즉 가죽으로 만들어진 밑창입니다.

비오는 날 물에 젖은 대리석 바닥에서 홍장구두는 위험할 정도로 미끄럽죠. 이뿐만 아니라 물에 젖은 아스팔트 바닥, 보도블럭 위에 가죽으로 만들어진 홍창구두의 내구성에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먼저 구두의 종류, 각부위 명칭, 어떤 스타일에 어울리는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전반적인 구두의 상식을 늘려줄 겁니다.

같이보기

관련글 : 남자 구두 종류, 용어, 스타일을 알아보자 


실제로 비오는 날, 물에 젖은 길에서 홍창구두는 어떨까요?

 

홍창구두의 바닥이 물에 젖는 것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실 홍창이 물에 젖는 것 “그 자체”는 그다지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젖은 홍창을 잘 말리고 관리만 잘해준다면요.

홍창이 어느정도 수분을 흡수하는 것은 홍창의 내구성을 높이고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가죽이 동물의 피부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어느정도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홍창의 높은 통기성은 수분을 빨리 마르게 해서 비를 맞은 다음 적절한 관리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가 되는 것은 비를 맞은 다음입니다.

 

비오는 날 홍창구두가 문제되는 진짜 이유

그런데 왜 사람들은 비오는 날 홍창구두를 신지 말라고 하는 것일까요?

  • 과한 수분 흡수 : 대부분 비를 맞은 홍창구두는 과한 수분흡수를 피하지 못합니다. 어느정도 비를 맞았다고 신발을 벗고 다닐 수는 없겠죠? 불가피하게 비 오는 날 홍창구두는 과하게 젖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과하게 젖은 홍창은 물러지고 쉽게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 데미지 : 이렇게 부드러워지고 물러진 홍창은 아스팔트/콘크리트 바닥에서 쉽게 데미지를 받습니다. 특히 거진 바닥에서는 홍창이 움푹 파일정도로 쉽게 데미지를 받습니다.

 

간단한 해결방법 : 고무창구두 착용

비오는 날 착용할 수 있는 한켤레의 구두를 구입하세요. 과거 밑창을 가죽으로 만들수 밖에 없는 시대에는 홍창을 쓸 수 밖에 없었지만 현재는 물에 강하고 접지력이 높은 고무창구두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한두켤레의 고무 밑창으로 제작된 구두를 구매해 보세요.

 

추천 아이템

-37%
-26%
-60%
-28%
-20%
-2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