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종류, 인기 많은 7가지를 알아보자

커피의 종류 특히 인기가 많은 대표 메뉴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즐기지만 긴 역사를 가진 것 만큼 다양한 커피 종류를 만나볼 수 있죠.

 

싱글 오리진 커피 VS 블렌드 커피

 

가장 먼저 커피에 대해 알아야할 점은 에스프레소 혹은 드립 커피에 사용하는 원두가 싱글 오리진인지 블렌드인지입니다. 

싱글 오리진 커피는 한곳에서 생산된 원두를 사용한 커피를 말하나 때때로 다른 농장에서 생산된 같은 종류의 커피를 사용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일부 카페는 단일농장에서 생산된 단일원두만 고집하기도 하죠.

블렌드 커피, 블렌딩 커피는 두가지 이상의 커피를 혼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라비카 VS 로부스타

대표적인 커피원두의 종류는 아라키바 원두와 로부스타 원두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아라비카는 가장 인기있는 커피원두입니다. 많은 커피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맛이며 로부스타에 비해 카페인이 많지 않습니다. 블랙커피에 사용되는 아라비카 원두는 더 달콤하며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로부스타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특유의 쓴맛으로 인해 에스프레소 및 인스턴트 커피믹스에 주로 쓰이며 높은 카페인 함량이 특징입니다.

 

커피종류, 대표적 인기 메뉴 7가지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핀터레스트)

 

1.블랙

블랙커피는 프림, 설탕 등의 첨가물 없이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부어 맛을 낸 것 모두를 말합니다. 아메리카노도 블랙커피의 한 종류죠. 

아주 간단합니다. 뜨거운 물과 커피만 있으면 블랙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2.라떼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뜻하는 라떼는 가장 인기 있는 음료중 하나이며 거품을 낸 에스프레소와 찐 우유(스팀밀크)로 구성됩니다.

보통 에스프레소 샷은 1-2개가 들어가고 여기에 우유를 채워넣습니다. 커피와 우유는 1:3.5의 비율로 만들어지며 약간의 거품이 추가됩니다.

 

3.카푸치노

카푸치노는 라떼와 유사하지만 라떼에 비해 스팀밀크의 비율이 적고 거품의 비율이 높습니다. 커피, 우유, 거품의 비율을 약 1:1:1입니다. 코코아파우더 혹은 계피파우더가 들어가기도 하죠.

때때로 우유대신 우유맛을 내는 크림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4.아메리카노

블랙커피와 비슷한 풍미를 가진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 샷을 물에 희석해 만듭니다. 에스프레소 기계에 추출된 것을 물에 섞는 것이죠.

보통 에스프레소 1,2샷이 들어가지만 때때로 3샷이 들어갈때도 있습니다. 

 

5.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는 하나의 샷으로 나오거나 라떼, 마키아토 등과 같은 커피음료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여러가지 원두와 로스트가 섞여서 잘게 분쇠된 뒤 고압의 뜨거운 물에 걸러져 추출됩니다.

 

6.마키아토

  • 라떼 마키아토 : 밀크를 먼저 붓고 커피를 붓는다. 아래서부터 우유, 커피, 우유거품층으로 나뉘게 되며 여러가지 시럽을 넣게 된다.
  • 까페 마키아토 : 에스프레소 위에 스팀밀크를 붓는다. 

 

7.모카

모카는 스팀밀크와 에스프레소, 초콜렛이 들어갑니다. 우유 거품이나 크림을 올려서 달콤하게 즐기는 음료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