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가죽 갈라짐 관리 방법

가죽소파, 차량 시트 혹은 가죽자켓 등등 집안에 찾아보면 인조가죽으로 된 제품들 몇개는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인조가죽 제품을 오래동안 사용했다면 한번쯤은 인조가죽 갈라짐 역시 경험해 보았을 거구요.

그렇다면 인조가죽의 갈라짐 복원, 예방이 가능할까요? 

여기에서는 인조가죽의 갈라짐 발생하는 이유, 수명,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같이보기

관련글 : 인조가죽 VS 천연가죽 비교 차이점, 구별하는 방법

관련글 : 가죽의 종류와 구매전 알아야할 사항

 


1.인조가죽의 수명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조가죽의 갈라짐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관리를 잘하든 못하든 언젠가는 갈라집니다. 

예를들어 자주 착용하고 막굴린 인조가죽 자켓이라면 보통 5년정도면 슬슬 갈라질 조짐이 보일겁니다. 관리를 아주 잘하고 많이 입지 않았다면 10년 가까이도 착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은 5년이 훌쩍 넘은 옷을 여전히 입고 있진 않을겁니다. 유행이 바뀌면 자연스레 오래된 옷들은 옷장 구석으로 이동하게 되니까요.

그래도 인생템이다, 인조가죽 갈라짐을 막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관리 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인조가죽이 갈라지는 이유

 보통 인조가죽의 수명에 관여하는 것이 제품의 질, 그리고 직사광선, 이 두가지 입니다.

  • 제품의 질 : 접착된 인조가죽의 겉면은 온도변화와 습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인조가죽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천연섬유를 더하기도 하는데 이런제품이 좀 더 갈라짐을 방지하고 오래입을 수 있습니다.
  • UVB 광선 : 햇빛에서 나오는 UVB 광선은 인조가죽 섬유를 마르게 하고 쉽게 부서지게 합니다. 그래서 항상 인조가죽은 그늘에서 보관해야 하며 인사광선을 많이 쬐지 말아야 합니다.

 

3.인조가죽 갈라짐 관리방법

핵심은 가죽의 보호입니다. 오염과 먼지, 건조로부터 인조가죽을 보호해야 합니다.

가죽 보호제, 에센스, 가죽 로션

가죽 보호제와 에센스, 가죽 로션을 발라주면 인조가죽의 건조를 막고 태양광선이 인조가죽의 섬유 아래에 도달하는 것을 막습니다.

천연가죽에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구입전에 판매자에게 꼭 문의를 해야 합니다.

베이비오일

베이비오일도 훌륭한 인조가죽 보호제 역할을 합니다. 베이비오일을 가죽표면에 보호층을 만들어 온도변화, 습도변화에 따른 인조가죽 갈라짐을 방지합니다.

그늘진 곳에 보관

곰팡이와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보관을 해야합니다.

극세사천, 아기전용 물티슈

오염이 묻었을 경우 아기전용 물티슈로 닦아내고 부드러운 극세사천으로 물기를 제거하세요.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보호제를 사용해서 마무리합니다.

중성세제나 가죽클리너를 사용한다면 세제가 가죽표면에 남아 있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사용후 잘 닦아내고 보호제로 관리를 해야합니다.

 

결론

인조가죽을 피부와 같이 관리해야 합니다. 건조를 방지하고 수분을 공급하며 보호층을 만들어야 합니다.

세제를 사용한다면 중성세제, 클리너를 사용해 빠르게 오염을 제거후 에센스, 보호제를 사용해 케어를 해야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