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트렌드: 남자 아웃도어 워크웨어 테크웨어 패션

유틸리티는 기능성/ 실용성을 가리키는 말로 2018 가을/겨울 남자 패션 트렌드의 한부분을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기능성과 실용성에 중심을 맞춘 현재의 맨즈웨어 트렌드는 하위문화를 빠져나와 드디어 메인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우리에게 익숙한 아웃도어 패션, 남성 패션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워크웨어 패션 그리고 패션과 기능성 의류의 크로스 오버로 탄생한 도시형 테크웨어들은 기능성에 끊임없는 융합을 보여주는 새로운 남성 패션 스타일이다.

아래의 기능성에 중심을 맞춘 세가지 스타일은 모두 밀리터리 패션, 즉 군복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또한 서로의 경계를 넘나든다. 주로 극한의 야외환경과 예측할 수 없는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기능성과 최신 패션의 만남은 2018 가을/겨울 남성 패션에 깊숙히 스며들었다. 

관련글 : 남자 밀리터리룩 코디


1. 아웃도어

루이비통 Études Cerruti 1881 Feng Chen Wang
루이비통 오피신 제네랄레 MSGM 에르메네질도 제냐

아웃도어 패션이 오랜기간 남성 옷장속에 자리잡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기능성때문이다. 추위와 눈과 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다양한 소재. 군복에서 영감을 얻은 아노락 자켓, 모즈코트, 퍼퍼자켓, 카고바지, 롱패딩과 견고한 산악용 부츠는 대표적 아웃도어 아이템들이다.

Louis Vuitton, Études와 같은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매만진 아웃도어 패션은 우리를 좀 더 스마트한 방식으로 바꾼다. 어글리 청키 스니커즈, 조거팬츠의 활용으로 쉽게 스타일의 변화를 모색해볼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아웃도어가 가진 소재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웃도어웨어는 부피가 큰 제품들이 많다. 보통 아웃도어 특성상 몇가지의 옷을 겹쳐입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과장된 오버사이즈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면 항상 자신의 체형과 균형을 맞춘 부피감을 가져야 한다.

관련글 : 남자 아웃도어 패션

 

LOOKBOOK

 


2. 워크웨어

캘빈 클라인 205W39NYC 버버리 CALVIN KLEIN 205W39NYC Junya Watanabe
루이비통 Junya Watanabe

작업복은 2018 가을/겨울 남성 런웨이에서 큰 화두 중 하나였다. 20세기 초 미국의 블루칼라 노동자에게서 영감을 얻은 이 패션은 하이엔드 브랜드에서부터 전통적인 워크웨어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단순함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정체된 시장을 재조명했다. 

켈빈 클라인, 버버리는 야광 반사판을 이용해 지저분하다고 여기는 블루칼라 스타일을 세련되게 표현했다.

고샤 루브친스키 MSGM 마가렛 호웰 오피신 제네랄레

데님, 카고바지, 점프수트, 부츠등 워크웨어의 중요한 열쇠는 자유로운 활동성, 편안한 착용감, 실용성이다. 데님은 이미 남성복에 깊숙히 침투해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으며 직관적인 디자인의 작업복 셔츠, 바지는 다양한 코디를 가능케 한다. 

사실 워크웨어의 특징을 한마디로 명쾌히 말하기는 힘들다. 이는 패션의 역사가 작업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 대부분의 의류가 패션의 황금시대인 1930 -1960사이에 만들어져 극지탐험이나(때문에 아웃도어 소재 역시 많이 사용된다.) 역사적인 사건, 군복등에 의해 작업복으로 전환되어 졌다. 여기에 새로이 시도되는 워크웨어 스타일들은 빠르게 다른 아이템들과 섞여들어가고 있다.

단순한 디자인과 기능적으로 뛰어나며 직관적인 빅포켓, 데님, 밀리터리, 활동성을 강조한 편안한 실루엣등이 특징. 디키즈, 칼하트는 고전적인 워크웨어 브랜드.

 

LOOKBOOK

 


3. 테크웨어

크리스토퍼 래번 화이트 마운티니어링

테크웨어는 기능성을 중시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다. 그래서 신소재 사용에도 적극적이며 새로운 기술과의 접목으로 사이버펑크와 같은 미래주의 예술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테크웨어는 통기성, 운동성, 내수성 및 편안함을 고려한 특수 직물의 특성을 갖춘 일상 생활용 의류이다. 이 의류가 제공하는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발수성이다. 현재의 테크웨어는 고어-텍스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이 소재는 특히 겉옷에서 전천후 사용을위한 경량의 방수 소재로 설계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테크웨어는 무광택에 최소한의 중립적인 색상을 사용하며 첨단기술과 밀리터리, 아웃도어 장비 여기에 스포츠를 더한다. 고어텍스 자켓에 신축성이 좋은 카고바지, 활동성을 고려한 스니커즈, 스포츠 크로스백과 다양한 포켓은 테크웨어의 큰 특징이다. 나이키랩, 스톤아일랜드는 대표적 테크웨어 브랜드.

 

LOOKBOOK

 


다양한 시도

Études 오프화이트 데스투테니스 cmmn-swdn

테크웨어의 장점은 런웨이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다. 워크웨어와 테크웨어를 결합한 데스 투 테니스, 전통적인 남성복과 테크웨어를 결합한 CMMN SWDN. 아래의 룩북을 통해서 다양한 시도들을 확인해보자. 그리고 기능성을 강조한 유틸리티 복장의 스트릿 패션 사진도 살펴보도록 하자.

 

LOOKBOOK

 


Street 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