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턱, 투턱팬츠 플리츠 팬츠와 노턱팬츠 차이점 알아보기

나에게 딱 맞는 바지를 찾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얼굴이나 상체에 더욱 시선을 집중하지만 신체의 절반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매끄럽고 길어보일 수 있는 착시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바지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하기도 한다.

바지의 선택에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 다양한 실루엣과 소재, 커프스의 유무, 플리츠(원턱, 투턱팬츠)의 유무 등. 그리고 이런 여러가지 옵션이 가진 특성을 파악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940년대, 1950년대의 원턱 투턱팬츠, 플리츠 팬츠 – 출처 구글

플리츠 팬츠와 노턱팬츠의 구조적 차이점

플리츠팬츠는 앞면에 주름이 잡혀있는데 하나에서 두개 때때로 세개의 주름이 잡혀있는 경우도 있다. 보통 바지 턱을 잡을시, 바지의 앞판 재료를 접고 허리재료를 붙여 봉합하는데반해 노턱팬츠는 평평하다.

플리츠 팬츠는 허리를 잡아놓은 스타일이라 허리부근, 배꼽에 가깝게 착용한다. 이것은 원턱, 투턱팬츠가 더 높은 밑위를 가진다는 것을 뜻한다. 플랫 프론트 팬츠는 엉덩이쪽으로 약간 더 낮게 입어 슬림 해 보이고 더 잘 맞는 실루엣을 제공한다.

잉글리시 스타일로 주름을 안쪽으로 잡은 스타일 – 출처 구글

보통 이탈리안 팬츠는 주름을 바깥쪽으로 잡으며 잉글리시 팬츠는 주름을 안쪽으로 잡는게 일반적이다. 안쪽 주름은 보통 평평하게 유지되어  좀 더 슬림하게 보이지만, 바깥쪽 주름은 개방되어 풍선 모양의 와이드한 실루엣을 만든다.

먼저 현재 유행하는 바지핏 5가지를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글 : 남자 바지핏으로 알아보는 코디 트렌드 5가지


1.플리츠 팬츠 

플리츠 팬츠 – 얀13 운무 트립르센스 에스파이벗

 원턱, 투턱팬츠는 노턱팬츠에 비해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허벅지와 엉덩이 부분을 크게 만들고 허리 부분에 주름을 만들어 허리를 맞추기 때문이다. 때문에 배꼽 부근에 가깝게 착용하게 된다.

플리츠 팬츠는 캐주얼드레스, 클래식 스타일에 잘 어울리며 우아하게 아래로 떨어지는 선을 만들어 낸다.

(밑단의 커프스가 추가되기도 하는데 커프스의 무게로 인해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지는 라인을 만들 수 있다.)

플리츠 팬츠의 최대 장점은 편안함이다. 주름은 보통 1인치정도의 여유공간을 제공하니 주름이 많을수록 활동하기에 편하다. 또한 90년대의 포멀룩으로 상의를 하의에 집어넣어 입는 턱킹에도 좋으며 풍성한 실루엣을 표현하기에도 제격이다. 

통통한 체형이라면 노턱팬츠보다는 원턱, 투턱 팬츠가 활동성에 좋다. 특히 자연스러운 주름과 허리를 좁게 보이게하는 실루엣이 통통한 체형을 보완한다.

 

2.노턱팬츠

프론트 플랫 팬츠 – 더에이본 얀13 운무 어페럴싯

엉덩이쪽에 가깝게 입는 노턱 팬츠는 현대적인 스타일로 주름이 없는 매끈한 팬츠를 말한다. 플리츠 팬츠에 비해 허벅지 엉덩이가 좁고 날씬한 실루엣을 만들 수 있다. 캐주얼, 빈티지 및 모던 스타일 포함 다재다능하게 여러 스타일에 착용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밑단에 커프스가 추가되지 않지만, 무거운 원단을 사용했다면 실루엣을 위해 추가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