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턱/투턱팬츠, 플리츠팬츠, 노턱팬츠 차이점 알아보기

나에게 딱 맞는 바지를 찾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원턱, 투턱 팬츠, 플리츠팬츠, 노턱팬츠 차이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얼굴이나 상체에 더욱 시선을 집중하지만,

신체의 절반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매끄럽고 길어보이는 착시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바지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하죠.

1940년대, 1950년대의 원턱 투턱팬츠, 플리츠 팬츠 – 출처 구글

바지의 선택에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실루엣과 소재, 커프스의 유무, 플리츠팬츠 (원턱, 투턱팬츠)의 유무 등. 그리고 이런 여러가지 옵션이 가진 특성을 파악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플리츠 팬츠, 노턱팬츠의 구조적 차이점

에이글로우(원턱 플리츠팬츠) 얀써틴(노턱팬츠)

플리츠팬츠는 앞면에 주름이 잡혀있는데 하나에서 두개 때때로 세개의 주름이 잡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바지 턱을 잡을시, 바지의 앞판을 접고 허리벨트 부분을 붙여 봉합하는데반해 노턱팬츠는 주름을 잡지 않아 평평합니다.

  • 플리츠팬츠 : 허리를 잡아놓은 스타일이라 허리부근, 배꼽에 가깝게 착용. 이것은 같은 유형의 바지라면 원턱, 투턱팬츠가 더 높은 밑위를 가진다는 것을 뜻함.
  • 플랫 프론트 팬츠(노턱팬츠) : 엉덩이쪽으로 약간 더 낮게 입어 슬림해 보이고 더 잘 맞는 실루엣을 제공

현재는 트렌드에 따라 노턱팬츠, 플리츠팬츠도 다양한 핏과 실루엣으로 출시되고 있어서 예전과 같은 엄격한 구분은 좀 줄어든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1.플리츠팬츠    

얀써틴 운무

 

얀써틴

원턱, 투턱팬츠로 알고있는 플리츠팬츠는 노턱팬츠에 비해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허벅지와 엉덩이 부분을 크게 만들고 허리 부분에 주름을 만들어 허리를 맞추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배꼽 부근에 가깝게 착용하게 되죠.

플리츠 팬츠는 원칙적으로 클래식 스타일에 더욱 잘 어울리며 우아하게 아래로 떨어지는 선을 만들어 낸다.

(밑단의 커프스가 추가되기도 하는데 커프스의 무게로 인해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지는 라인을 만들 수 있어요.)

플리츠 팬츠의 최대 장점은 편안함입니다. 주름은 보통 1인치정도의 여유공간을 제공하니 주름이 많을수록 활동하기에 편하죠.

또한 90년대의 포멀룩으로 상의를 하의에 집어넣어 입는 턱킹에도 좋으며 풍성한 실루엣을 표현하기에도 제격이다. 

통통한 체형이라면 노턱팬츠보다는 원턱, 투턱 팬츠가 활동성에 좋습니다. 특히 자연스러운 주름과 허리를 좁아 보이게하는 실루엣이 통통한 체형을 보완할 수 있죠.

 

추천 아이템

 

-10%
-30%

 

잉글리시 / 이탈리안 플리츠팬츠

잉글리시 스타일로 주름을 안쪽으로 잡은 스타일 – 출처 구글

플리츠팬츠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 이탈리안 팬츠 : 허리의 주름을 바깥쪽으로 잡는다
  • 잉글리시 팬츠 : 허리의 주름을 안쪽으로 잡는다.

안쪽 주름은 입었을때 평평하게 유지되어 상대적으로 좀 더 슬림하게 보이지만, 바깥쪽 주름은 개방되어 풍선 모양의 와이드한 실루엣을 만듭니다.

 

잉글리시팬츠 주름(애스파이벗) 이탈리안팬츠 주름(브아빗)

잉글리시팬츠 주름은 안쪽으로 잡아 그림자가 안쪽(가운데지퍼쪽)에 생기고 이탈리안 팬츠 주름은 바깥쪽으로 잡아 그림자가 바깥쪽(주머니쪽)에 생깁니다.

잉글리시 플리츠 디테일을 넣은 팬츠 (애스파이벗)

현재의 과장되고 풍성한 오버사이즈 실루엣은 이탈리안 플리츠를 많이 적용하게 되나 잉글리시 플리츠도 간간히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잉글리시, 이탈리안 플리츠를 모두 적용한 노운

노운과 같이 와이드팬츠에 잉글리시 플리츠, 이탈리안 플리츠를 모두 적용한 디자인도 볼 수 있죠.

 

주름이 바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나 주름만이 바지의 핏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어서 때로는 그 효과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특히 복식에 자유로운 캐주얼 스타일이라면 더욱 그러하죠. 원칙적으로는 이런 효과를 낸다고 알아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추천 아이템

-25%
-25%

 

2.노턱팬츠

얀써틴 에이글로우
브아빗 얀써틴

엉덩이쪽에 가깝게 입는 노턱 팬츠는 현대적인 스타일로 주름이 없는 매끈한 팬츠를 말합니다.

플리츠 팬츠에 비해 허벅지 엉덩이가 좁고 날씬한 실루엣을 만들 수 있어요. 캐주얼, 빈티지 및 모던 스타일 포함 다재다능하게 여러 스타일에 착용할 수 있는게 장점이죠..

원칙적으로 밑단에 커프스가 추가되지 않지만, 무거운 원단을 사용했다면 실루엣을 위해 추가되기도 합니다. 

 

추천 아이템

-10%
-40%
-20%

 

*이번 포스팅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퀄리티 좋은 다양한 슬랙스를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슬랙스 상품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쇼핑하실 수 있어요.

다양한 슬랙스 쇼핑하러 가기

 

같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