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에 좋은 차 강력한 효과를 가진 5가지 추천

저는 잠들기 전 수면에 좋은 차 를 항상 마시고 잡니다.

개인적으로 카페인에 아주 민감하기도 하고 또 오래 전 부터 가벼운 불면증에 시달려서 예전에는 수면유도제를 먹고 잤었는데요, 아무래도 신경안정제를 매일 복용한다는 것에 꺼리낌을 느껴 최대한 자연식으로 보충하기도 했죠.

이 포스팅에서는 5가지 수면에 좋은 차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가 어떻게 수면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면

  • 따뜻한 차가 몸의 피로와 긴장을 완화시킴
  •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뇌를 진정시킴
  •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 효과를 가짐

 

잠들기 전 섭취하지 말아야 할 차

  • 카페인이 들어간 차
  • 정제된 설탕이 들어간 차
  • 차가운 음식이나 물

 

모든 허브차는 장점과 단점을 가진다

대부분의 허브차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나 몇가지 부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물이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허브도 부작용을 가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브가 수면에 좋은차로 사용되는 이유는 수면을 유도하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현기증, 메스꺼움 알러지, 혈액을 희석시키는 등의 대부분 가벼운 부작용이지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용 후 부작용을 가진다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수면에 좋은 차 5가지

1.카모마일차

카모마일은 수면에 좋은 대표적인 차 입니다. 카모마일은 중증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항우울제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사실 카모마일이 수면에 “특별히, 아주” 뛰어나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2011년 연구결과에서 피실험자들에게 약 4주동안 하루에 두번 카모마일 차를 마시게 했더니 수면의 질, 수면시간에는 특별히 변화가 없었지만 약간의 수면능력 향상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2005년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카모마일이 훨씬 빨리 잠들 수 있다는 결과를 내기도 했다네요.

주목해야할 점은 카모마일이 신경과 신체를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킨다는 것입니다.

 

2.라벤더차

라벤더 차는 불면증의 주원인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입니다. 2005년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취침 전 라벤더 향이 깊숙한 수면을 취하게 하고 다음날 아침 기상회복속도와 에너지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산후우울증을 앓는 여성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였는데 약 2주동안 매일 라벤더차를 복용한 여성들에게서 우울증과 피로도가 낮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3.레몬밤차

레몬밤 차는 민트의 한 종류로써 이름대로 레몬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벼운 불면증에는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죠. 

불면증을 확실하게 줄이기 위해서는 레몬밤차와 다른 허브차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81%의 피실험자가 아래에 소개한 발레리안 차와 같이 음용한 경우 훨씬 빨리 수면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레몬밤차는 뇌의GABA수면체와 상호작용하며 스트레스를 줄인다고 합니다.

 

4.발레리안 차 (쥐오줌풀 차)

발레리안 차는 우리말로 쥐오줌풀 차라고 불립니다. 카모마일이 수면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있지만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하는 것은 발레리안 차죠.

카모마일이 수면에 아주 특별한 작용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없는 반면 발레리안 차는 확실히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강한 신경안정제인 발레리안 뿌리는 불면증과 불안증상을 줄입니다. 일반적인 수면제가 가지는 부작용없이 수면에 도움을 주죠.

하지만 발레리안 차는 다른 약물을 방해하는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발레리안 차로 수면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몇일 또는 몇주가 걸릴 수도 있다고 하니 매일 꾸준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패션플라워 차 (사계초 차)

패션플라워 차는 심신안정 외에도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기적으로 수면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진다고 하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