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터틀넥 목폴라 레이어링(겹쳐입기) 코디법 4가지

터틀넥 니트/ 목폴라 니트는 겨울에  필수적이며 긴 역사를 가진 고전적 아이템이지만 최근 몇시즌 이 제품은 더욱 멋져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사실 복고 열풍이 불기 몇 시즌 전까지만해도 터틀넥 니트, 목폴라 니트는 주로 포멀한 신사복에 한정되거나 연결짓는 경우가 많았다. 

레트로 트렌드의 열풍은 그 당시의 패션요소들을 현재의 런웨이로 불려들인다. 목폴라/터틀넥 니트도 그런 요소 중 하나며 여기에 다양한 레이어링은 겨울 패션에 있어서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늘린다.

터틀넥/목폴라는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용 의류이지만 또한 현재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들을 표현할 수 있다. 터틀넥은 정확한 기원을 알려져 있지않으나 15세기 여러 니트웨어 중 하나로 존재했고, 대분분의 남성 의류가 그렇듯이 선원, 군인들의 유틸리티 웨어로 사용되어 졌으며 1960 – 70년대는 남성의 대표적인 의류로 자리잡았다.

겨울에 유용한 아이템인 테틀넥/목폴라 니트의 레이어링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아래의 효과적으로 레이어링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알아보면 더욱 쉽게 코디가 가능할 것이다.

관련글 : 효과적인 남자 레이어링 룩


Men’s Runways

페라가모 AMI 겐조
icosae 랑방 icosae

막 놈코어의 열풍이 불기 시작했을 당시 스티브 잡스의 검정색 터틀넥에 청바지 패션은 모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고 그의 평범한 패션은 놈코어에 대입시키는 언론도 존재했다. 어쨋든 현재 겨울용 이너웨어로써 터틀넥은 그 가치를 입증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남성 런웨이에서 디자이너들이 풀어내는 패션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 레이어링은 언제나 겨울 컬렉션에서 눈여겨 볼 특징이지만 얇은 터틀넥을 활용한 최근의 패션은 좀 더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런웨이에서 터틀넥의 레이어링에는 한계가 없는 듯이 보인다. 스웻셔츠, 니트, 후디 때로는 자켓까지. 런웨이에서 특징적이었던 몇가지 터틀넥 레이어링을 아래에 준비했다.

 


1. 터틀넥 + 셔츠

SSENSE 스텔라 맥카트니 MUNN 메종 키츠네 타미힐피거 폴&조

기본적으로 겹쳐입기는 얇은 조각들을 겹쳐입는 것이 기본이다. 복잡한 직물과 두께는 보온효과는 좋을 수 있지만 불필요한 벌크를 불러온다. 레이어링에는 항상 얇은 터틀넥 니트를 활용하도록 하고 처음에는 블랙, 화이트, 그레이와 같은 무채색 중립색상으로 접근하는 것이 층층이 쌓아올리는 레이어링 룩을 좀 더 말끔히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폴&조, 메종 키츠네와 같이 셔츠 안에 넣어서 코디할수도 있으며 SSENSE, 타미힐피거의 코디와 같이 오버사이즈 셔츠, 짧은 자켓과 매치해 미묘한 길이의 변화도 줄 수 있겠다.

Street Style

핀터레스트

 2. 터틀넥 + 스웻셔츠

메종 키츠네 siki im MUNN 필립 림

터틀넥 + 스웨터

메종 키츠네 SSENSE TOGA VIRILIS

최근 여러 브랜드 룩북과 스트릿 스타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터틀넥 니트 + 스웻셔츠 또는 스웨터 레이어링. 마치 터틀넥 니트가 새로운 티셔츠와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스웻셔츠, 스웨터와의 매치는 터틀넥과의 통일성을 강조한다는 큰 장점이 있다. 마치 롤넥과 스웨터가 단일 제품과 같은 효과를 주며 다양한 매치로 이너웨어를 확장 시킬 수 있다. 이너웨어에 좀 더 위트있는 변화를 원한다면 스웻셔츠 혹은 니트를 겹쳐입어 보자.

Street Style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3. 터틀넥 + 자켓

SSENSE 존로렌스 설리번 TOGA VIRILIS

가벼운 자켓은 터틀넥 니트와 함께 이너웨어로 활용하는 방법. 앞서 소개한 “효과적인 남자 레이어링 룩“에서도 다뤘다. 가벼운 자켓을 이너웨어로 활용하기 때문에 길이가 짧은 데님자켓, 레더 바이커 자켓, 보머등이 좋은 겹쳐입기 의류다. 최종 겉옷을 코트로 이용하는 것은 정형화된 이론과도 같다. 겹쳐진 이너웨어를 단순하고 말끔한 하나의 겉옷으로 마무리.

Street Style

핀터레스트

4. 터틀넥 + 후디

SSENSE unravel 필립 림 클럽 모나코 아이스버그

터틀넥에 후디 겹쳐입기는 겨울 코디에 활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한다. 자신이 애용하는 후디 안에 얇은 터틀넥을 같이 코디해보자. 이것 역시 쉽고 효율적으로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면서도 후디 특유의 쉽고 편한 룩을 완성할 수 있다.

Street Style

핀터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