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반바지 코디 5가지 활용 가이드

남자 반바지 코디 의 오래된 남성복 규칙에 따르자면, 반바지는 언제 어떻게 입어야하는지, 어느정도 길이, 실루엣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확고한 규칙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반바지에 대한 일종의 선입견이기도 한데요, 전통적인 남성복에 반바지는 지양해야할 것이었지만 법칙을 깨고 매번 도전하는 현대의 패션에서는 반바지의 활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이전에 작성한 특징적인 남자 여름 반바지 트렌드 두가지 글에서 현재 남성 반바지 트렌드는 그 길이가 갈수록 짧아지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배기핏의 넉넉한 실루엣도 같은 런웨이에서 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자세한건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남자 반바지 코디 트렌드 : 쇼트쇼츠 VS 와이드 쇼츠

남자 반바지 코디 – 쇼트쇼츠 VS 와이드쇼츠

왜 상반되는 것같은 특징을 가진 두가지의 바지가 유행하는 걸까요? 

여기에 대한 답은 “레트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90년대의 크고 헐렁한 핏의 유스 스트릿스타일이 유행한지도 수년이 지났네요. 사실 표면적으로는 하나의 큰 주제가 유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기에는 그 시대의 다양한 특징들이 녹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90년대의 유행은 주로 70년대의 영향을 많이 받았죠. 예전에 언급한 20년대 패션 주기설을 읽어보셨다면 기억 날 겁니다.

링크 : 70년대 패션 4가지로 남자 코디 완성하기

즉 70년대와 90년대는 서로 밀접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짧은 쇼트쇼츠는 70년대를 대표한다는 점에서 와이드쇼츠는 90년대를 대표한다는 점에서 서로 사충되어 보이지만 사실 그 뒷면에는 “레트로 혹은 뉴트로”로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찾아볼 수가 있는 거죠.

 


남자 반바지 코디 5가지

 

1.어반캐주얼 쇼츠

기본 반바지는 말그대로 모든 남자 반바지 코디의 경우에 적합할 수 있는 반바지를 말합니다. 어반 캐주얼에 적합하도록 적당히 활동적인 실루엣에 무릎에서 허벅지 중간정도의 길이를 가지며 치노, 린넨, 폴리혼방과 같은 소재들이 주로 쓰입니다. 

코디법 :

브아빗 브아빗 얀써틴

어반 캐주얼은 셔츠, 폴로티, 티셔츠에 단화, 로퍼등 기본아이템으로 도시적인 캐주얼 스타일 코디를 완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에이글로우

많은 디테일과 난해한 핏을 피하기 위해 기본 아이템이 주로 사용되며 오버핏의 트렌드를 표현하면서도 말끔한 이미지를 위해 세미오버핏 팬츠가 주로 사용됩니다.

언아웃핏

어반캐주얼의 가장 큰 장점은 쉽게 트렌드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바지와 하와이안 셔츠/볼링 셔츠를 매치해 레트로 트렌드의 남자 여름 코디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추천상품

-40%
-45%
-10%
-10%

 

2.유스 스트릿캐주얼 쇼츠

오버사이즈핏과 무릎까지오는 길이의 반바지는 스트릿 캐주얼에 좀 더 적합합니다. 카고쇼츠, 와이드쇼츠 여기에 다양한 스트릿웨어를 조합해 볼 수 있는데 예를들어 부츠와 스포츠삭스의 조합, 볼캡, 롱벨트등도 이상적인 조합이 될 것입니다.

코디법 :

매스노운 노이어 언아웃핏

90년대 유스 스트릿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은 오버핏과 함께 기능성웨어/스포츠웨어의 사용을 들 수 있습니다.

카고반바지와 윈드브레이커로 여름 테크웨어 스타일을 완성한 매스노운, 와이드 반바지와 보머로 스트릿 미니멀리즘을 완성한 노이어, 자유로운 레이어드와 스포티한 감성을 더한 언아웃핏.

노이어 매스노운
매스노운 꼼파뇨 노이어

스트릿캐주얼은 카고반바지, 와이드핏 반바지의 활용 뿐만 아니라 티셔츠를 통한 로고와 프린팅의 적극적 사용, 스포츠삭스, 어글리슈즈/트레이너를 통한 스포츠 기능성을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추천상품

-50%
-10%
-39%

 

3.데님쇼츠

린넨과 같은 통기성이 뛰어난 직물에 비해 통풍이 잘 되지는 않으나 데님팬츠는 특유의 색감과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염에도 강하며 티셔츠/셔츠 어디에도 잘 어울릴 수 있는 반바지 소재이기도하죠. 때때로 강한 워싱은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강한 워싱의 데님 반바지는 상의를 단순하게 코디하도록 하고 여기에 몇가지 악세사리를 추가해 남자 반바지 코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코디법 :

언아웃핏 얀써틴
COCL 로에일

데님은 어떤 옷과도 쉽게 매치할 수 있습니다. 데님쇼츠 역시 마찬가지죠. 단지 라이트워싱 데님은 좀 더 캐주얼하고 빈티지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코디해야 합니다. 

같은 데님이라도 은은한 스톤워싱이나 로우데님(생지진)의 경우 폴로셔츠나 셔츠에 매치해도 무난한, 치노쇼츠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추천상품

-10%
-45%
-40%
-33%

 

4.스포츠쇼츠

90년대의 레트로 트렌드는 스포츠웨어와 스트릿웨어의 유행을 불러왔습니다. 복고에 영감을 얻은 다양한 트랙수트와 스니커즈뿐만 아니라 스포츠 반바지도 트렌드를 표현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즉, 스포츠쇼츠는 또다른 하나의 좋은 반바지 옵션이 됩니다.

코디법 :

매스노운

활동성, 통기성이 보장되어 있는 스포츠쇼츠는 어글리슈즈, 트렉자켓 등을 활용해 전형적인 스포츠럭스 스타일을 표현합니다.

특히 스포츠쇼츠의 경우 70년대 스타일의 짧은 쇼츠와 와이드핏의 넉넉한 스포츠쇼츠로 나눌 수 있죠. 

남성의 경우 바지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다리의 근육을 드러내게 되고 활동적이며 화려하게 보이게 됩니다.

언아웃핏
파르티멘토 매스노운

반대로 크고 긴 와이드핏 쇼츠는 90년대의 스트릿스타일의 무드 만듭니다. 넉넉한 핏은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착용감과 함께 누구나 쉽게 입을 수 있는 이지룩을 만들게 되죠.

 

추천상품

-10%
-10%
-20%
-10%

 

5.테일러드쇼츠

폴리혼방, 린넨 혼방등의 여름소재로 제작되는 반바지 수트는 직장에서뿐만아니라 주말용 코디로도 적합합니다. 잘 재단된 블레이저나 셔츠에 맞춤복 반바지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실루엣을 제공하죠. 

비록 반바지이지만 여름을 위한 수트이므로 억제된 디테일, 너무 가벼운 캐주얼에 지우치지 않은 디자인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코디법 :

에이글로우
살롱드서울

테일러드쇼츠는 포멀웨어이기 때문에 포멀한 아이템과 쉽게 매치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저, 셔츠, 베이직 티셔츠, 로퍼, 옥스포드슈즈, 뮬로퍼 등이 좋은 예입니다.

시그니처 에이글로우
시그니처

테일러드 쇼츠를 좀 더 트렌디하면서 캐주얼하게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스니커즈와 화이트스포츠삭스, 볼캡 등을 추가해 가볍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죠.

오버핏의 셔츠와 오버핏 쇼츠로 쉽게 트렌디한 남자 반바지 코디를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추천상품

-40%
-40%
-20%
-20%
-40%

 

같이보기

관련글 : 남자 미니멀룩 코디 완벽 정리

관련글 :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남자 티셔츠 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