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램록 스타일 : 패셔니스타를 위한 70년대의 락 패션

*2019/10/24일 에디터의 교체가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글램록 스타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요즘은 글램록이라는 단어 자체도 들어보기 힘들정도로 사람들에게 잊혀져 가고 있지만, 90년대의 그런지 룩이 현재 유행하는 것처럼 글램록 스타일을 지금 다시 주목해봐야 할 듯 합니다.

 

글램록 스타일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뜬금없이 글램록??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여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죠. 저희가 쓴 70년대 남자 패션이 유행한다는 글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글램록은 70년대와 80년대의 패션과 밀접하게 이어져 있습니다.

저희가 70년대의 패션이 지금 유행한다고 말한 근거로 20년 패션 주기설과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같은 문화 회귀현상을 거론했었죠?

관련글 : 70년대 패션 4가지로 남자 가을 겨울 코디해보기

예를들어, 90년대의 패션이 유행이라면 90년대의 유스 스트릿 뿐만 아니라 그런지 룩, 아메리칸 프레피룩 등등 그당시의 요소들이 디자이너들에 의해 재해석됩니다. 

마찬가지로 70년대 유행했던 글램록 스타일도 70년대의 패션이 유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이죠.


글램록 스타일의 특징

글램록의 아이콘에는  키스, T.rex, 머틀리 크루 등등이 있지만 그냥 데이빗 보위 하나만 생각하셔도 됩니다. 글램록의 아버지 같은 존재랄까요? 

  • 진한 메이크업
  • 부츠, 청키 슈즈, 플렛폼 슈즈
  • 화려한 프린팅과 패턴의 사용
  • 애니멀 프린트
  •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분이 안되는 젠더뉴트럴 옷차림
  • 벨벳, 플리스, 가죽 소재들을 적극적으로 사용
글램락의 선구자 데이빗 보위의 패션 – 출처 구글

이런 특징들… 어디서 많이 보던거죠?? 네 지금 유행하는 맥시멀리즘 패션과 일치합니다. 정리하자면 락과 맥시멀리즘과 젠더 뉴트럴의 만남으로 볼 수 있겠네요.

관련글 : 현재 남자 패션은 맥시멀리즘의 시대

그럼 패션 브랜드들이 재해석한 글램록은 어떨까요? 아래의 브랜드 룩북을 통해 글램락을 어떻게 입어 볼지 알아봅시다.

 

락에 기반을 둔 패션

써틴먼스 써틴먼스 쎄르페 쎄르페

여전히 뿌리는 락입니다. 우리가 락하면 떠올리는 패션들. 가죽, 데님, 부츠 등을 기본으로 프린팅, 자수, 부츠, 악세사리를 섞어서 70년대의 무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여성적 패션 요소들의 혼합

리트 언티지 언티지 언티지

여성성을 대표하는 요소들 중에서도 화려한 색상과 패턴은 글램록의 무드를 잘 표현해 줍니다. 체크수트, 바로크 셔츠, 강렬한 색상과 스트라이프 패턴 등.

 

셔츠

언티지 트립르센스 슈벳 언티지

카툰, 페이즐리, 애니멀, 바로크 패턴등 다양한 패턴 셔츠를 착용해 보세요. 여기에 데님, 부츠등으로 간단하게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자켓

언티지 언티지 리트 리트 쎄르페 쎄르페

광택, 70년대의 중청워싱 데님, 70년대의 대표적 소재, 패턴으로 글램록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의 룩북을 참고해 보세요.

 

코트

언티지 쎄르페 리트 리트 언티지 언티지

자켓과 마찬가지로 화려한 패턴, 자수, 프린팅, 색상이 사용된 코트를 입어 볼 수 있겠네요. 화려함과 풍성함을 더할 플리스도 글램록 스타일을 완성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겁니다.

 

악세사리

블래임 아벤투라 써틴먼스 블래임

락적인 요소와 여성성이 스며들어 있는 악세사리를 활용해 보세요. 간단한 악세사리지만 금속의 광택과 시크한 무드는 화려함을 더해 줍니다.